최근 여름휴가 성수기가 다가오면서 해외여행 보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여행자보험 신규 계약 건수는 122만 건(국내 10개 손해보험회사 기준)을 넘겼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표적인 소멸성 보험인 여행자보험의 경우 소비자들이 출국 직전 대부분 온라인으로 가입하다 보니 약관을 꼼꼼하게 못 보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한 분쟁도 잦습니다. 여행의 즐거움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해외여행보험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금융감독원(fss.or.kr)에서 소개하고 있는 분쟁사례들을 참고해서 해외여행보험 이용 시 주의할 사항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 주요 민원사례로 알아보는 소비자 유의사항
금융감독원(fss.or.kr)에 따르면 여름휴가 성수기가 다가오면서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소비자가 특약을 직접 선택하는 다이렉트보험 가입이 확대되면서 약관의 중요사항을 알지 못하여 불이익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금융감독원은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휴대품손해 특약, 항공기 지연비용 특약 등 주요 특약과 관련된 민원 사례와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주요 민원사례로 알아보는 소비자 유의사항 – 해외여행보험 이용시 유의사항 – ☞ 보러가기 |
🛡️소비자 유의사항 주요 내용🛡️
❶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필요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특약에 가입하였는지 꼼꼼히 확인하세요. ❷ 「휴대품손해 특약」은 모든 휴대품손해를 보상하는 것은 아니므로 보상하는 휴대품의 종류와 면책 사항을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❸ 「항공기 지연비용 특약」은 항공편이 4시간 이상 지연되어 발생하는 추가 비용만 보상하고, 예약취소에 따른 손해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❹ 실손의료보험 가입자의 경우 「해외여행 실손의료비 특약」에 가입하더라도 국내의료비는 중복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
❶ 온라인 플랫폼 가입 시 특약 확인은 필수! 🔍
온라인으로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할 때는 꼭 필요한 특약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플랫폼을 통해 가입하는 단체보험의 경우, 특약이 임의로 선택된 플랜형 상품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요. 보험증권과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 소비자 유의사항 > ◈ 해외여행보험은 기본적으로 상해사망(또는 후유장해)을 보장하고, 그외에다양한 보장종목을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약을 선택할때는 여행목적과 필요한 보장을 충분히 고려하세요. ◈ 보험사 홈페이지가 아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가입하는 단체보험은 특약이 임의로 선택된 플랜형 상품으로 판매됩니다. 따라서 필요한 특약의 포함여부 등 보험가입내역을 꼼꼼히 확인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 보험가입 후 제공받는 가입사실확인서는 보험가입사실을 확인하는 용도이며, 특약 가입내역과 특약별 보장내용은 반드시 보험증권 및 보험약관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
❷ 휴대품손해 특약, 모든 손해를 보상하지는 않아요 📱
‘휴대품손해 특약’은 여행 중 발생한 휴대품의 파손이나 도난은 보상하지만, 분실은 보상하지 않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보험 약관상 통상적인 주의 의무를 기울였음에도 보험 목적물을 타인에게 뺏긴 경우 즉 ‘도난’은 보상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분실’은 본인의 관리 부주의나 실수 또는 과실로 물건이 없어지거나 유실된 상태로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도난 사고 발생 시에는 현지 경찰서에 신고하여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해요. 또한, 중고 휴대품 수리 시 감가상각이 적용되어 수리비용 전액을 보상받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소비자 유의사항 > ◈ “휴대품손해 특약”은 여행 중 사고로 발생한 휴대품의 파손이나도난은 보상하지만, 분실은 보상하지 않습니다. ◈ 여행 도중 휴대품 도난사고가 발생하면 현지 경찰서에 신고하여사고(도난)증명서를 발급받아 보험금 청구시 보험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 중고 휴대품을 수리한 경우 보험금은 휴대품의 감가상각을 적용하여산정되므로, 수리비용 전액을 보상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
❸ 항공기 지연비용 특약, 4시간 이상 지연 시에만 보상 ⏰
‘항공기 지연비용 특약’은 항공편이 4시간 이상 지연되어 발생하는 추가 비용만 보상합니다. 또한, 예약 취소에 따른 손해는 보상되지 않아요. 대체 항공편을 기다리는 동안 발생한 비용만 보상 대상이 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 소비자 유의사항 > ◈ “항공기 지연비용 특약”은 항공편이 지연 출발하거나 결항될 경우 발생하는 숙박비 등의 손해를 보상합니다. 다만, 지연된 시간이 4시간 미만이라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였더라도 손해를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 해당 특약은 대체항공편을 기다리는 동안 발생(결제)한 비용만 보상하며, 예정되었던 여행 일정을 취소하면서 발생하는 수수료(숙박비, 관광지입장권 등) 등 간접손해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
❹ 실손의료보험 가입자, 국내 의료비 중복 보상 불가 🏥
해외여행 실손의료비 특약에 가입하더라도, 기존 실손의료보험 가입자는 국내 의료비에 대해 중복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해외에서 치료를 받았다면 의사 처방전, 진료비 계산서 등의 서류를 꼭 챙겨오세요!
< 소비자 유의사항 > ◈ “해외여행 실손의료비 특약”은 해외여행 도중 상해 또는 질병으로인해국내외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의료비를 보상합니다. 다만, 이미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경우 국내의료비는 보험금이 비례보상 되므로 “국내의료비 보장특약”을 중복하여 가입할 실익이 낮을 수 있습니다. ◈ 해외여행 중 현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면, 보험약관상 사고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의사처방전, 진료비계산서, 입원치료확인서 등)를 반드시 구비하여 귀국해야 합니다. |
해외여행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네이버페이에서는 최근 해외여행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이 서비스를 통해 14가지 주요 담보를 설정하여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대형 보험사들이 아직 참여하지 않아 ‘반쪽 서비스’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그래도 보험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위 내용은 어떤 경제적 대가를 제공받는 것 없이 정보를 알려드리는 차원에서 소개 드립니다.😊)
마치며…
여행은 즐겁고 설레는 경험이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할 때 이러한 유의사항들을 꼭 기억하시고,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를 바랍니다! 🌈🧳
여러분의 소중한 추억을 지켜줄 든든한 보험과 함께 멋진 여행을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