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을 이용해 현금을 돌려받으세요

올 겨울 난방비 부담이 크게 느껴진다면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K-가스캐시백)’ 제도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이 제도는 12월부터 3월까지 전년도보다 도시가스 사용량을 3% 이상 줄인 가정에게 현금을 되돌려 주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올해에는 도시가스 캐시백 지급 요건을 완화하고 지원금도 큰 폭으로 확대되었다고 하니 에너지 절약에 동참도 하고 캐시백도 돌려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방법, 지급기준과 함께 도시가스를 아낄 수 있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메인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


주택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동절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로 동절기(12~3월) 동안 전년도 사용량보다 3% 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다만, 절감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기온상승에 따른 자연감소가 있을 경우 온도 보정계수를 적용한다고 하며 만약 동절기(12~3월) 기온이 평년기온 대비 1°C 상승하면 도시가스 사용량이 5%p 자연 감소되므로, 1°C 상승 시 절감량 기준이 8%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캐시백 지급 요건을 기존 7% 이상 절감에서 3% 이상 절감으로 완화해 지원 자격의 문턱을 낮추고 요금 할인 폭도 ㎥당 70원에서 200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참여대상


모든 가구 소득에 관계없이, 사용량 조회가 가능한 개별난방 및 중앙난방 사용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취사용은 제외).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캐시백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① 전출 • 전입, 명의변경 등으로 인하여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번호가 변경되어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의 전체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② 주택난방용 이외에 타용도 요금제(산업용, 업무난방용 등) 사용자

③ 신청자(회원가입자)와 계약자 명의가 다르나 계약자 정보제공동의서를 미제출한 사용자

④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번호를 오기입하여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⑤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으로 전환하여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 중 각 세대별 사용량 자료가 없는 경우

⑥ 기타 사유로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의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신청기간과 신청방법


신청은 2023. 12월 ~ 2024. 3월 (4개월)까지 ‘K-가스캐시백’ 홈페이지(K-gascashback.or.kr)에서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신청되기 때문에 별도의 신청은 필요 없습니다.

회원가입에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게 되며 아래와 같이 도시가스 고객정보를 입력하게 되니 미리 고객식별번호를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도시가스별 고객식별정보 확인하는 법(PDF 파일) ☞ 다운로드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도시가스 고객정보 입력


중앙난방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공동주택의 아파트 관리사무소, 입주다 대표회의 등에서 신청하여 캐시백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자와 실제 사용자가 다른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도시가스 계약자의 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하여 회원가입 시 제출하여야 하며, 1인 1고객식별번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혜택내용


12월부터 3월까지 전년 대비 3% 이상 가스 사용량을 줄인 경우, 절감량에 따라 최대 30%까지 회원가입 할 때 입력한 계좌로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가스 사용량이 400㎥인 가구가 5% 줄이면 캐시백과 요금 절약분을 합쳐 1만9200원을, 10% 줄이면 4만400원을, 20% 줄이면 8만8900원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절감기간(2023. 12월 ~ 2024. 3월) 및 비교기간(2022. 12월 ~ 2023. 3월) 동안 같은 고객식별번호로 총 8개월의 사용량이 모두 있어야 캐시백 지급대상이 되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캐시백은 2023년 12월부터 2024년 3월까지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산정되므로 2024년 7월 ~ 8월 중 지급될 예정이며, 추후 홈페이지를 통하여 고지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캐시백 금액이 125,000원을 초과하는 경우 소득세법에 따라 지급액의 8.8%(지방소득세 포함)를 공제 후 지급됩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캐시백 산정 예시

홈페이지에서 예상 캐시백 금액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캐시백 모의계산기 ☞ 링크(https://k-gascashback.or.kr/ko/intro/calculate/)


도시가스 절약 팁


보일러 사용 조절: 단기간 외출 시 보일러를 완전히 끄는 대신 1~2도 낮추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장기간 외출 시에는 외출 기능을 활용하세요.

보조 난방 기구 활용: 효과적인 방 온도 유지를 위해 보조 난방 기구를 창문 가까이 아래쪽에 두세요. 하지만 전기 난방기구의 과도한 사용은 전기료 폭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내 단열 강화: 단열 벽지, 문풍지, 뽁뽁이 등을 사용하여 외벽과 창문으로 인한 열 손실을 줄이세요.

보일러 관리: 보일러 내부 청소와 관의 이물질 제거는 난방 효율을 높이고,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적정 난방 온도 설정: 실내 적정 난방 온도를 18~20도로 설정하면 난방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사용: 난방을 사용하면서 가습기를 함께 사용하면 적정 실내 습도가 유지되어 열 전달이 빨라지고, 온도가 빠르게 올라갑니다.


마치며…


이번 겨울,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를 활용해 난방비를 절약하고 추가 혜택까지 누려보세요. 올바른 난방 관리와 에너지 절약을 통해 따뜻하고 경제적인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